옛 이야기의 가치와 어린이 책 고를 때 필요한 안목
 
과제1) 옛 이야기 들려주기/서정오/ 보리/1995    통독
 1. 우리 옛 이야기의 특징
 2. 좋은 옛 이야기 고를 때
 3. 살아있는 말로 들려주기
 4. 이야기꾼이 가져야 할 마음가짐
 
과제2)  옛이야기와 어린이책/ 김환희/ 창비/2009  : [해와 달이 된 오누이]를 통해 본 옛이야기 그림책의 딜레마
 1. 출판사별 그림책 비교해 보기

      

보림 / 해와 달이 된 오누이 / 이규희 글, 심미아 그림 / 1996

국민서관 / 해님달님 / 송재찬 글, 이종미 그림 / 2004

시공주니어 / 해와 달이 된 오누이 / 이경혜 글, 송수정 그림 / 2006

마루벌 / 해님 달님이 된 오누이 / 최양숙 글, 그림 / 2006

사계절 / 해와 달이 된 오누이 / 김성민 글.그림 / 2009

한국차일드아카데미 / 해와 달이 된 오누이 / 신숭재 글, 안준석 그림 / 2007

 

 2. 어린이 옛 이야기책을 고를 때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점
 3. 그림으로 제작되었을 때 아이들의 시각과 수준에 맞게 표현하였는가?
 
과제3) 학교도서관 저널 게재된 박사문 선생님 서평 읽고 난 소감
  서평을 읽는 사람의 입장을 고려해서 글을 쓰는 연습을 할 필요가 있다.
  지나치게 학문적이거나 생소한 어휘를 사용해서 서평을 쓰면 읽는 사람이 거부감을 갖기 쉽다.
 
<다음 모임>
1. 옛 이야기 훑어보기 - 원전 찾아서 시중에 출판된 그림책 찾아 비교 분석해보기
                               -[옛이야기와 어린이책] 활용,  구렁덩덩신선비, 팥죽할멈과 호랑이, 콩쥐팥쥐, 바리데기
                               - 정리형식

서지사항 (출판사명/ 책 제목 / 지은이/출판년도)

중요 화소 1

중요 화소 2

중요 화소 3

글과 그림의 조화

추천여부와 이유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