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한 우리의 숙제 <교수-학습의 동반자> 2009-03-02 18:00:17  
 
  이름 : 송기호
   쪽지보내기  
  이름으로 검색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조회 : 648    
 
교육주제전문가로서 사서교사의 영원한 숙제 가운데 하나가 교육정보와 교육과정과의 연계입니다. 결코 완성이란 있을 수 없는 이 숙제에 여러 선생님들의 참여를 기다립니다. 이 작업은 교육과정과 학습정보원에 대한 이해, 사서교사로서의 교육관이 묻어나야 하는 어려운 작업 중에 하나입니다. 완전하지는 않지만 작은 단서를 마련하고자 여러 선생님들과 함께 제작한 2권의 기초 작업 결과를 안내해 드립니다. 참고도서로 구입하시어 많은 비판과 수정 보완 작업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울산교육청에서 모든 초중고등학교에 공급한 자료입니다.

<교수학습의 동반자 : 초등학교>(오롬DLS 발행 2009년. 송기호, 이상훈 외)
<교수학습의 동반자 : 중 고등학교>(오롬DLS 발행 2008년. 송기호, 이승길 외)

참고로 교과연계정보 구축 작업에 대한 출판사들의 항의로, 교육청(서울 2005년)이나 KERIS(2006년, 2007년)등에서의 사업이 모두 중단되었습니다. 그리고 계약직 사서들의 연계목록 작업 소식도 전해지는군요. 여러모로 비교 당하는 이때, 당초 계획했던 자원기반학습을 위한 차시별 지도안 등의 보완 작업과 협동수업을 위한 학습주제 간 관련성에 대한 작업을 향후 과제로 남기고 발간하게되었습니다.
이 작은 성과를 기반으로 더 발전적이고 의미있는 교과연계 정보 구축 작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학교도서관을 중심으로 한 자원기반학습이 정착되는 계기가 마련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