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리스 중학생 2009-11-23 22:02:45  
 
  이름 : 허우정
   쪽지보내기  
  이름으로 검색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조회 : 172    
 
교실에 책심기(이어읽고 독후기록 남기기) 행사로 읽은 책들 중에서 호응이 좋았던 책입니다.
일본 한 개그맨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성장소설로 주인공이 중학생이라 학생들의 호응이 높았고, 특히 비슷한 처지에 있는 친구들에게 힘이 되어 준 책입니다.

*** 교실에 책심기는 학기초 학급에 너댓권의 책을 심고 서로 돌려 읽으며 책의 면지, 헛지, 여백에 독서 흔적을 남기고 급우에게 권하는 독서릴레이 행사입니다. 일명 '손 때 묻은 책' (手澤本) 만들기.

타무라 히로시 저, 양수현 역.『홈리스 중학생』. 서울 : 시네21북스, 2008

▶ 외적 상황(가난, 굶주림) : 차압이 들어온 집에서 더 이상 살 수 없게 된 가족들. 아버지는 가족들을 일렬로 세워놓고 느닷없이 '해산' 선언을 한 채 어디론가 사라진다. 가족들은 뿔뿔이 흩어지고, 히로시는 13살의 나이에 노숙 생활을 하게 된다.

p.25
꽤 여러 대의 자동판매기를 뒤지고 다녔다. 처음엔 부끄러웠지만 안에 있는 동전을 놓칠 수는 없었다. 동전을 놓치면 또 위가 아플지도 모른다고 생각하자 점점 필사적이 되어 어느새 부끄러움도 사라졌다.
p.31
만약 엄마가 내 모습을 보고 내가 무슨 짓을 하려는지 알게 된다면, 어떤 얼굴을 할까. 그 생각을 하자 도저히 훔칠 수가 없었다. 뱃속 거지가 졌다.
p.68
잠자리 때문에 고생한 건 누나였다. 형과 같이 있는 날 밤은 공원에서 안심하고 잘 수 있지만, 혼자서는 그럴 수 없었다. 낮에는 사람이 적게 다니는 게 편했으나 밤에는 그것이 공포의 원인이 되었다.

생각거리 - ‘가난’을 극복하고 노력해서 성공한 실제 이야기로 주인공의 어려움과 친구와 이웃의 도움에 대하여……
질문거리 - 주인공과 같은 조건에서 노숙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닥친다면 어떻게 헤쳐 나가겠는가?


▶ 내적 상황(성취) : 어렵게 겨우겨우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졸업하면서도 서클활동을 계속해 온 주인공의 자부심

p.151
한 가지 일을 끝까지 해내는 것의 의미를 형은 자신이 계속해왔던 야구를 통해 이미 알고 있었다. 고등학교 졸업식이 돼서야 나는 형이 고집스럽게 서클활동을 계속하라고 했던 이유를 깨달았다. 체육관에서 졸업식이 끝난 뒤, 서클활동을 안했던 아이들은 교실로 돌아갔지만 마지막까지 농구를 계속했던 나는 농구부 교실에서 고문 선생님과 후배들에게 둘러 싸여 동고동락한 동료들과 졸업을 축하 받는 시간을 가졌다. 고문 선생님이 준 졸업 기념품과 후배들이 써준 편지들. 그때 형이 말해주고 싶었던 것의 의미를 깨달았다. 평생 잊지 못할 성취감의 의미를.
p.204
고등학교에 들어갔을 때 빈털터리나 다름없는 신세였던 내가 주위 사람들의 도움으로 갖은 난관을 극복하고 서클활동까지 의욕적으로 할 수 있었다, 뚜렷한 인생 목표를 찾았고, 그것을 향해 첫 걸음을 내디뎠고, 친구들과 함께 졸업식장에 서있었다. 모든 것이 감개무량했다.

생각거리 - 공부가 아닌 다른 무엇도, 생활 속에서 얻은 작은 성취감도 삶의 큰 밑거름이......
질문거리 - 최근에 성취감을 느낀 적은 언제이고 무엇 때문 이었나요?

-----------------------------------------------------------------------------------
생각거리, 질문거리는 도서관에 책을 반납하러 온 친구들에게 그냥 지나가 듯 던지는 질문들입니다.
때에 따라 대상에 따라 바뀌며... 꼭 답을 해야할 의무는 없는...
서로 시간 여유가 있을 땐 토론이 되기도하고... 침묵이 흐르기도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