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둘리에 대한 슬픈 오마주 / 최규석 단편집 / 경기 : 깆찾기 / 2009 2009-11-26 16:05:51  
 
  이름 : 이세원
   쪽지보내기  
  이름으로 검색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조회 : 183    
 

시민단체 및 국민들의 사회 참여도가 많이 높아졌습니다. 경제발전의 그림자에 가려진 채 우리가 관심을 가지지 못했던 여러 분야 - 예를 들어 불법체류자, 임대아파트 - 에 관한 이야기에는 일회성 관심에만 그치기 십상입니다.

 더욱이 성적올리기에만 급급한 나머지 학생들의 사회참여를 극도로 제한하고 상황에서 학생들에게 우리 사회가 처한 어둠의 단면들을 가르쳐 주기에는 너무 미흡한 점이 많습니다.

 [ 공룡 둘리에 대한 슬픈 오마주 ](이하 공룡둘리) 는 독자만화대상에서 신인상을 수상한 최규석님의 단편 모음집입니다. 이미 [사이시옷]처럼 만화를 통해 우리 사회의 불합리한 현실을 알기 쉽게 알려준 만화가 있습니다. 하지만 공룡둘리리는 우리가 어린 시절 친숙했던 만화 주인공인 둘리를 "불법체류자"로 그리면서 둘리가 훌쩍 컸을 때 우리는 그들을 어떻게 대할 것인가에 대한 만화입니다.

도우너, 고길동, 희동이, 철수 등 순수했던 만화주인공들이 현실에 부딪치면서 도우너는 사기꾼으로, 희동이는 불량학생으로, 고길동은 죽음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학생들에게 사회의 어두운 단면을 설명해주기 어렵다면 그들 스스로 이러한 사회참여적인 만화를 통해서 사회를 이해하는 넓은 눈을 키워졌으면 합니다.

이세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