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libthm423
제목 [아일랜드]'해리포터' 헤르미온느가 책을 읽던 그 곳 : 트리니티 칼리지 도서관
작성일자 2022-01-03
조회수 197

[아일랜드]'해리포터' 헤르미온느가 책을 읽던 그 곳

: 트리니티 칼리지 도서관





우리에게도 익숙한 영화 '해리포터' 속 등장인물 헤르미온느는 책을 찾아 읽으며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으로 그려졌습니다. 헤르미온느가 책을 찾고 읽던 그 공간이 바로 아일랜드의 '트리니티 칼리지 도서관(The Library of Trinity College Dublin)'입니다. 오늘은 이 도서관에 대해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사진1] 트리니티 칼리지 도서관




1. 트리니티 도서관의 역사

트리니티 칼리지 도서관은 1592년 대학 설립으로부터 역사가 시작되며, 현재 아일랜드에서 가장 큰 도서관입니다. 400년 이상의 학문적 발전 위한 광범위한 저널, 원고, 지도 및 음악 컬렉션이 포함된 600만 권 이상의 인쇄본이 있으며, 가장 유명한 필사본인 켈스의 서(Book of Kells)’더로우의 서(Book of Durrow)’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켈스의 서는 중세 기독교 예술에서 가장 주목하는 작품 중 하나입니다. 이 책에서 볼 수 있는 화려한 장식들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매우 풍부하고 예술성이 높으며, 다소 복잡한 장식 문양까지 페이지마다 그 장식이 빠지지 않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는 아일랜드의 역사가 남긴 가장 귀중한 보배로 간주되기도 합니다. 이를 보기 위해 매년 이 도서관에 방문하는 여행자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고 합니다.




[사진2] 켈스의 서



도서관은 1801년 법적 기탁 특권을 부여받았고, 영국과 아일랜드에서 출판된 자료의 사본을 계속 받고 있습니다.

이 도서관은 국제적으로 명성이 높은 주요 연구 도서관 중 하나이며, 대학 학생들에 한정된 서비스가 아닌 광범위한 외부 사용자 및 기관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 트리니티 도서관의 특별한 공간

사실 이 도서관을 보면 왠지 모르게 익숙하고, 어디선가 본 것 같은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 도서관은 해리포터의 촬영지로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해르미온느가 책을 찾고 읽던 그 롱룸 도서관을 바로 이 도서관에서 만나볼 수 있는 것입니다.

롱 룸운 긴 회랑 형식으로 만들어진 공간이며, 그 길을 따라 양쪽으로는 마치 거인처럼 큰 키의 우아한 모양의 서가가 줄지어 서 있는데, 그곳에 빼곡하게 꽂혀있는 책이 무려 20만 권이 넘습니다. 롱 룸의 아름다운 모습을 보면 왜 해리포터에서 이 공간을 놓치지 않았는지 모두가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림3] 롱룸 라이브러리



또한 롱 룸에서는 종종 전시회가 열리기도 합니다. ‘켈스의 서입장권에는 구 도서관 건물에서 진행중인 모든 전시회 입장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전시회 일정을 잘 맞추어 방문하면 다채로운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도서관의 또 하나 특별한 공간으로는 글루크스만 지도 라이브러리가 있습니다. 이는 어셔 도서관 지하에 위치하고 있으며, 50만 점이 넘는 지도와 지도책을 보유하고 있어 아일랜드의 지도 중 가장 큰 컬렉션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트리니티 칼리지 도서관은 대학도서관인 만큼 학생들이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각 공간에서의 소음 수준 관리를 돕기 위해 크게 과이어트 존과 사일런트 존으로 구분해두었습니다.

와이어트 존은 버클리 지하실, 그룹 스터디룸 등이 해당되며, 이 공간에서는 조용한 대화만 가능하고, 전화를 무음으로 사용해야 하는 규정이 적용됩니다. 사일런트 존은 의료 도서관의 모든 열람실과 어셔 도서관의 24시간 공간 ‘Kinsella Hall’이 해당되며, 대화가 불가능하고 전화와 노트북을 무음으로 사용해야 하는 규정이 적용됩니다.

 

3. 특별한 도서관 서비스

1) 가상 트리니티 도서관 : 9가지 주요 주제에 걸쳐 도서관의 고유한 소장품을 중심으로 한 야심찬 디지털화 프로그램입니다. 교수, 학습 및 연구를 위한 디지털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어 가상 삼위일체 도서관의 중요성은 코로나19 대유행 기간동안 더 깊이 강화되어 대학과 도서관의 디지털 변혁을 가속화했습니다.



2) 장애인을 위한 서비스

도서관 내에 다양한 학습 환경을 개발하였습니다. 소규모 학습실, 전환공간(도서관 입구나 계단 근처에 잠시 멈추거나 다른 공간으로 이동하기 전 몇 분 앉아있을 수 있는 여러 좌석), 레키 도서관의 감각실 등 다양한 환경을 구성하여 모든 히용자가 전체 도ㅓ소간 서비스에 완전하고 공평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리포터 속에도 등장한 이 도서관에서 신비로움을 느끼고 싶다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 '켈스의 서'를 보고 싶다면?



아일랜드의 트리니티 칼리지 도서관 방문을 추천합니다!



   




<참고문헌>

[홈페이지] 트리니티 칼리지 도서관 홈페이지

https://www.tcd.ie/library/

[홈페이지] 유네스코와 유산

https://heritage.unesco.or.kr/%EC%BC%88%EC%8A%A4%EC%9D%98-%EC%84%9C%E6%9B%B8/

[홈페이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이 있는 곳으로

https://brunch.co.kr/@travelnread/74

[사진1] 트리니티 칼리지 도서관

http://www.chaeg.co.kr/trinity-college-library/

[사진2] 켈스의 서

https://ko.wikipedia.org/wiki/%EC%BC%88%EC%8A%A4%EC%9D%98_%EC%84%9C

[사진3] 롱룸 라이브러리






첨부파일
이름 비밀번호



* 한글 1000자 까지만 입력가능 :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

Start typing and press enter!